안녕하세요.
단양 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단양에서 꼭 해봐야 할 것들을 간결하게 소개해 드릴게요.
충청북도 산골, 월악산과 소백산 국립공원 사이의 고요한 계곡에 위치한 단양이라는 마을이 있습니다.
사실 단양은 거대한 국립공원 사이에 있는 외진 작은 마을처럼 보일 수 있지만, 사실 이곳은 일상에서 벗어나 놀랍도록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.자연의 아름다움, 문화, 스릴 넘치는 모험 등 단양에는 모든 것이 있습니다.
이제부터 단양에서 즐길 수 있는 7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.
1. 온달문화공원 방문하기
산과 힘찬 강이 어우러져 동굴을 만들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단양은 그 중에서도 동굴이 많은 곳입니다. 가장 유명한 두 곳은 한국 사극 드라마 촬영지로 자주 사용되는 온달동굴과 온달산성입니다.
관광객들은 한국의 전통 놀이를 체험하고 경내를 둘러볼 수 있지만, 온달의 진짜 매력은 숙소 뒤편에 있는 동굴입니다. 수백만 년이 된 이 동굴은 산속으로 800미터 가까이 뻗어 있으며 수심 1미터의 강을 품고 있습니다.
어둡고 인적이 드물어 보이지만 석순과 종유석 사이로 물고기와 곤충이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신비로운 곳입니다.
2. 소백산 국립공원 방문하기
이 공원의 주요 명소는 5월에 만개하는 왕 철쭉입니다. 공원에는 다양한 폭포와 사찰도 있습니다. 천연 숲 터널은 관광객들에게 또 다른 인기 명소입니다.
이 공원에는 1,067종 이상의 식물과 2,639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. 한국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비로봉은 1년 중 6개월이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.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장소입니다. 자연의 장엄한 경치가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. 온전히 즐기고 싶다면 맑은 날에 방문해보세요.
3. 수양개 빛 터널 즐기기
수양개 빛 터널은 일제 강점기인 20세기에 철도로 건설된 터널입니다. 200미터 길이의 이 터널은 2017년에 조명 터널로 바뀌기 전까지는 인기가 없었습니다. 터널 전체에 조명이 천장에 매달려 있습니다.
터널 밖에는 나무가 조명으로 장식된 아름다운 정원이 펼쳐져 있습니다. 이 멋진 터널에 들어서면 감탄사가 절로 나올 것입니다.
4. 만천하 스카이워크와 짚라인 방문하기
2017년 7월에 개장한 만천하 스카이워크와 짚라인은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 중 하나입니다.인근을 흐르는 강과 함께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 항상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.
스카이워크는 언덕에서 90미터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. 가장 놀라운 점은 스카이워크에 도착하기 위해 걸어갈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. 스카이워크까지 가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. 스카이워크를 둘러본 후 버스를 타고 돌아오거나 아니면 짚라인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.
사진작가이거나 사진을 좋아한다면 가을의 스카이워크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.
5. 한국차문화박물관 방문하기
한국차박물관은 한국의 차 문화를 보존하고 보성 차의 역사적 배경을 알리기 위해 건립된 박물관입니다. 박물관은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.
각 층을 살펴보면, 1층엔 차의 탄생 과정을 실물 보드와 기록물, 실물 모형 등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한 차문화관이 있습니다. 이어지는 층의 차 역사관에는 역대 다양한 시대의 차 제품과 기구가 전시되어 있어 오랜 시간 동안 차 문화가 발전해 온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 3층은 교육과 체험을 위한 차 생활관으로 한국, 중국, 일본, 유럽 등 다양한 나라의 차 문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.
6. 구인사 방문하기
구인사는 천태종 불교의 본산입니다.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쾌적한 자연과 함께 조용하고 고독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이곳이 최고의 장소입니다.
산속에서 멋진 경치를 볼 수 있지만 산에 오르는 것 자체가 트레킹입니다. 사원 주변에서 약간의 하이킹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. 이 사원은 버스로도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. 주요 버스 정류장에서 여러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이곳에서 스님들이 나눠주는 무료 발사체를 맛볼 수 있습니다.
7. 충주호와 나룻배 타기
충주호는 전국에서 가장 큰 호수이며 충주댐 개발 이후 조성된 호수입니다. 호수를 방문할 계획이라면 단양에서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 중 하나인 나룻배 타기를 꼭 경험해 보세요.
태국의 카르스트와 같은 기암괴석도 볼 수 있습니다. 도담삼봉과 구인사도 나룻배를 타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.